마음을 사로잡는 정물화에서
디지털 페인팅과 사진을 결합하다

with T.M. Glass

 T.M. Glass는 토론토에 기반을 둔 디지털 아티스트로, 그의 작업은 사진의 역사적, 기술적, 미학적 조건들을 살펴보고 사진의 전통적 정의를 넓게 확장 시킵니다. 온타리오 예술대학에서 조소와 파인아트를 공부했고, 영화와 TV 에서 작가와 프로듀서로 성공적인 커리어를 성취한 후 예술 분야로 돌아왔습니다. 요즘 이 아티스트의 비전은 디지털 페인팅과 결합된 초현실적 스틸 라이프 사진에서 표현되고 있습니다.

내 사진의 출발에 대한 정확한 시점을 꼽으라면 1990년대 후반 온타리오 아트 갤러리에서 끌로드 모네의 그림을 보았을 때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화병에 라일락 꽂혀 있는 단순한 정물화 였지만, 구도, 조명, 쉐이드, 컬러들이 너무 아름다워서 내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나는 이 그림 앞에서 오랜 시간을 머물렀었고, 몇 년이 흐른 뒤에도 100년 된 이 그림이 얼마나 강력하게 나에게 와 닿았는지 기억할 수 있습니다. 모네의 작품은 내 스틸라이프 사진에 영감을 주었습니다. 내 사진이 모네의 작품과는 아주 많이 달라 보일 겁니다. 왜냐하면 다른 아티스트 툴, 사진 카메라와 디지털 툴을 사용했기 때문이죠. 다만 모네의 정신은 내 작품 이면에 흐르고 있습니다.

 

T.M. Glass, Blue Poppy in a Blue and White Chinese Vase, 2018 (Vessel courtesy of Les Jardins de Métis / Reford Gardens)

T.M. Glass, Blue Poppy & Forget-me-nots, 2019

 

예술사에서의 회귀

조소와 파인아트를 공부하던 시절, 나는 조소와 사진의 관련성이 이미지를 정의하는 조명과 쉐이드의 사용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예술의 역사를 보면, 사용 가능한 도구들로 인해 구현할 수 있는 예술의 종류가 엄청나게 달라졌습니다. 고대 동굴 미술가들의 손에 들려있던 분필 덩어리나 캔버스에 사용하는 유화 같은 것들이죠. 결정적인 전환점은 1960년대 새로운 예술 도구인 아크릴 물감이 나왔을 때였습니다. 아크릴을 가지고 하드 라인(마스킹 테이프를 가지고 있다면)과 평평한 표면, 유성 페인트로 할 수 없는 것들을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이 때부터 현대미술은 평면적 이미지와 하드한 가장자리를 받아들였고, 아크릴 보다 유성 페인트에서 잘 표현할 수 있는 깊이의 착시효과를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예외적으로 깊이의 묘사를 계속 포함했던 현대미술도 있었습니다.

 

T.M. Glass, Azaleas and Tulips in a European Vessel, 2018 (Vessel courtesy of The Royal Collection)

T.M. Glass, Azaleas & Tulips, 2019

 

나에게는 디지털 예술 도구들의 도입이 – 카메라, 소프트웨어, 프린터 – 아크릴 물감의 도입만큼이나 중요한 순간이었고, 이들을 가지고 테스트를 해보고 싶다는 자극을 느꼈습니다. 초기 프린터들의 잉크는 일주일 만에 교체를 해야 했지만, 곧 아카이브 잉크와 용지가 나왔고 프린터들도 고 해상도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나의 첫번째 디지털 실험들은 모네에게 영감을 받은 스틸 라이프 사진을 구현해보는 것이었습니다. 디지털 소프트웨어에 깊이의 착시를 포함하여 미술작품을 만드는 데 필요한 모든 툴들을 들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였죠. 60년간 이어져 온 평면적 예술 뒤에, 디지털 페인팅을 통해 깊이의 착시로 돌아갈 시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나는 미니멀리즘, 단순함, 추상성과 미의 회피를 포함한 현대미술의 60년된 문법들에 도전해 보기로 했습니다.

 

T.M. Glass, White Hawthorne and White Shrub Rose in a Blue and White Chinese Vase, 2018 (Vessel courtesy of Les Jardins de Métis / Reford Gardens)

 

성공적인 작업들

우리 하우스 가든을 만드는 과정을 기록하면서 꽃들의 사진을 찍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기록된 정원 사진들 덕분에 스틸라이프가 내 예술 작업의 중심이 되었습니다.

꽃들에 대해 내가 느끼는 매력에는 더 깊은 근원이 있습니다. 19세기 미술 공예 운동의 중심 콘셉트인 죽음에 다가갈수록 강해지는 미에 대한 요구가 꽃에서 완벽하게 표현됩니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 중 하나이고 꺾자마자 죽는 존재죠. 꽃의 언어는 항상 현재이고 우리 삶에서 가장 중요한 순간들, 결혼식, 장례식, 출생, 병실, 발렌타인 데이, 어버이날, 호텔 로비, 정치 행사 등등에서 우리에게 말을 건넵니다. 꽃들은 사랑, 상실, 희망, 축하 또는 사과 같은 아주 다양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T.M. Glass, Euphorbia in a Japanese Imari Vessel, 2018 (Vessel courtesy of The Royal Collection)

 

우리 하우스 가든에서 꽃을 꺾어 집에 있던 화병들에 꽂기 시작했습니다. 마음에 드는 화병이 동났을 때, 나는 박물관의 큐레이터와 일을 하기 시작했고 그 분은 박물관이 보관하고 있던 화병들의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해 주었습니다. 따라서 나는 2가지 사진을 찍어야만 했죠: 박물관에서 1장 그릭고 내 가든에서 1장. 그런 다음 디지털 페인트를 사용하여 사진들을 합성했고 최종적인 그림을 만드는 작업을 했습니다.

최근에 촬영한 몇몇 사진은 우리 정원에서 촬영한 것이 아닙니다. 영국의 왕대비가 만들었던 정원에서 꽃을 촬영하기도 했고, 인도에서는 골동품상에게 화병을 빌려 꽃과 함께 찍을 수 있게 해 주었던 플로리스트와 작업하기도 했습니다. 퀘백에서는 유서깊은 Jardins de Metis의 정원사와 작업을 했고 그들의 꽃은 Jardin의 박물관에 있는 화병에 꽂혔습니다.

내 사진은 다른 차원들에서 소통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이미지에 구축한 메시지는 우선은 나 자신에게 하는 메시지이고 시나 노래처럼 비밀스럽고 개인적입니다. 전시회나 갤러리에서 사진을 보는 사람들은 그들 자신의 사적인 반응, 생각, 느낌과 음악 콘서트나 영화를 볼 때 하던 방식에서 그것을 즐기게 됩니다.
 

 

예술 사업에서의 테크놀로지

처음에는 보고 찍기만 하면 되는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했는데, 디지털 카메라와 소프트웨어가 점점 더 훌륭하게 발전되었고 거기에 빠져 들게 되었습니다. 나는 항상 최신, 최고의 장비로 작업하고 싶었습니다. 요즘 내 리미티드 에디션 사진들은 몇 가지 사이즈에서 출력되는데, 가장 큰 사이즈는 58”x58” 입니다. 이런 대형 사진을 만들어 내려면 사용하는 카메라가 고해상도를 구현해야 합니다. 내 작업에 최적의 카메라가 페이즈원이 된 이유죠.

 

T.M. Glass, Yellow Azalea and Barberry in a Blue and White Chinese Vase, 2018 (Vessel courtesy of Les Jardins de Métis / Reford Gardens)

 

나는 테크놀로지를 충분히 받아들이고, 컬러, 콜라주 비트, 이미지 조각들을 믹스하고 디지털 페인트로 손그림을 그리며, 그것을 추가하고 덜어내는 작업을 하기 디지털 툴들을 사용합니다. 다시 말해 나는 물리적인 페인트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내가 무엇을 하든 디지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작업을 합니다. 전통적인 화가와는 다르게 나는 디지털 카메라와 디지털 페인팅 태블릿, 스타일의 인풋을 가지고 컴퓨터에서 작품을 만듭니다. 완성된 디지털 페인팅은 컴퓨터에서 디지털 프린터로 전송됩니다. 나는 모든 출력작업을 스튜디오에서 직접하는데 6피트 크기의 엡손과 이탈리아에서 수입한 핸드 메이드 아카이브 래그 페이퍼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나는 여기에서 멈추지 않습니다. 최근 꽃들의 3D 프린팅이나 자연의 전자 진동을 사운드로 변환하는 Midi Sprout를 사용하여 꽃들이 “말을 하게” 만드는 등의 예술에 유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들을 테스트하기 시작했습니다.

 

T.M. Glass, Hellebores and Bleeding Hearts in a Chinese Vessel, 2018 (Vessel courtesy of The Royal Collection)

T.M. Glass, Hellebores & Bleeding Heart, 2019

 

페이퍼 전시회에서의 작품

3월 5~8일 여러분은 Manhattan’s Pier 36에 있는 Art On Paper 페어에서 6가지 대형 포맷의 T.M. Glass pictures (58”x58” and 52”x52”)를 볼 수 있게 됩니다. 이 페어에는 현대 페이퍼 기반 아트를 전문으로 하는100개 갤러리가 참여합니다. 이 페어의 문화적 파트너에는 MoMa, Brooklyn Museum, Bronx Museum, Whitney Contemporaries, Sotheby’s Preferred가 있습니다.


Art On Paper의 일환으로 Henderson Lee Gallery 가 T.M. Glass의 작품을 전시합니다. T.M. Glass의 30가지 리미티드 에디션 콜렉션에서 선택된 작품들이 전시됩니다. 독특한 스타일의 T.M. Glass 대형 디지털 페인팅은 역사적인 정물 꽃 그림을 완전히 독창적으로 변화시켜 현대 미술 관습을 즐겁게 깨뜨리고 최신 디지털 기술을 전통적인 페인팅의 감정적 효과와 결합시킵니다.

 

T.M. Glass, Narcissus in a Green Falcon Vessel, 2018 (Vessel courtesy of The Royal Collection)

 

More details at www.thepaperfair.com
More upcoming exhibitions of T.M. Glass work can be found at www.tmglass.com

 


 

About T.M. Glass

T.M. Glass는 토론토에 기반을 둔 디지털 아티스트로, 그의 작업은 사진의 역사적, 기술적, 미학적 조건들을 살펴보고 사진의 전통적 정의를 넓게 확장 시킵니다. 온타리오 예술대학에서 조소와 파인아트를 공부했고, 영화와 TV 에서 작가와 프로듀서로 성공적인 커리어를 성취한 후 예술 분야로 돌아왔습니다. 요즘 이 아티스트의 비전은 디지털 페인팅과 결합된 초현실적 스틸 라이프 사진에서 표현되고 있습니다.  

 

페이즈원 카메라 시스템이 궁금하시다면 XF Camera System | XT Camera System

Author MI7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